시사만화 꼴친미 상식이 통하는 세상을 위해

사실 이성적으로 생각하면 크게 고민할 필요도 없는 대선이다. 

군소 후보들을 제외하고 다섯 후보들만 따져보면 내 눈엔 이렇게 보인다.


한 명은 약자팔이, 진보팔이로 연명하며 야권에 뒷통수만 갈겨대는 메갈 품은 정당의 수장.

한 명은 말이 필요없는, 대한민국을 수십 년간 병들게 만든 적폐 그 자체.

한 명은 침몰하는 503호에서 빠져나와 이미지 세탁을 획책하고 뉴라이트까지 품은 자들의 대표.

한 명은 반장선거에 나온 초등학생마냥 징징대며 철학도 신념도 없고 야권 정치벌레를 품은 어린아이.


따라서 내 기준에서 남는 것은 단 한 명이다. 대한민국이 한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이제 그 수명이 다한 구시대의 썩은 고리를 끊어내어야 한다. 애민과 애국 두 가지가 결여된 자들이 더 이상 대한민국의 권력을 쥐어서는 안 된다. 이 나라의 보수라는 집단은 그 시작부터 친일이라는 썩은 뿌리에서 돋아났다. 그리고 참으로 고맙게도 그들이 반공이라는 가면을 쓰고 수십 년간 해먹을 명분을 만들어준 북괴가 있었다. 그동안 이들의 적대적 공생관계 속에 희생된 사람들과 좀먹힌 민족의 미래는 과연 누가 헤아려줄 것인가? 아직도 이 땅에는 동족상잔의 상흔이 선명하게 남아있기에, 자칭 보수들이 우리의 상처를 들쑤시며 부추기는 불안감은 현재진행형이다. 이제는 국가와 민족의 백년대계를 보아야 한다. 성장 일변도의 정책은 경제 성장이라는 과실을 주었으나, 시대가 바뀐 오늘날에는 경제적 불평등과 정경유착이라는 부작용이 우리의 발목을 잡고 있다. 북괴와 적대로 일관하는 정책은 내부 결속과 함께 일부에겐 청량감을 선사했을지는 모르나, 안보팔이 정권의 생명 유지 외에는 악화일로로 치달을 뿐 뚜렷한 탈출구가 없다.


입만 터는 정치벌레들의 시대는 이제 역사 속으로 사라져야 한다. 여권이든 야권이든 이들은 어디에나 존재한다. 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이용할뿐,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정치가 이렇게나 오래 지속된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당내 민주주의가 결여돼 있었다. 둘째, 개나 시체를 내놔도 당선되는 지역주의가 있었다. 셋째, 그러한 마르지 않는 텃밭을 나눠먹으려는 계파정치와 기회주의자들의 세상이었기 때문이다. 보수정당은 물론 항상 민주주의를 부르짖는 야권에서도 이러한 역겨운 행태는 전혀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기적같은 다크나이트의 등장과 503호의 실정으로 정치벌레들이 대부분 빠져나가고 당내민주주의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정당이 탄생했고, 그 중심에는 깨어 있는 시민들이 있었다. 


연평도 포격을 당하고도 지하 벙커에서 미국 눈치나 보던 안보팔이들을 국민은 똑똑히 기억한다. 국방예산은 깎아먹고 강바닥을 파내던 서생원들을 똑똑히 기억한다. 푼돈에 민족의 한을 팔아넘긴 "왜"교부의 위안부 합의를 똑똑히 기억한다. 중국에 뺨 맞고 미국에 뺨 맞고 일본에 뺨 맞고 그러면서도 주인님의 어느 바짓가랑이를 잡아야 잘 붙어있을지만 고민하는 놈들을 똑똑히 기억한다. 독립투사를 테러리스트로 비유하며 임시정부 적통을 부정하는 뉴라이트를 누가 품었는지 똑똑히 기억한다. 받은 만큼 돌려주는 결단력 있는 대통령을 원한다. 민족의 미래를 걱정하는 애국자 대통령을 원한다. 국격을 드높이는 상식적인 대통령을 원한다. 민초의 애환을 모른 체 하는 싸이코패스가 아닌 대통령을 원한다. 


그런데 상식과 균형감이 결여된 것이 분명한 세력이 그에게 묻었다. 특히나 그 세력과는 대척점에 있는 이해당사자 중의 하나이기에 그냥 웃어 넘기기는 불가능했다. 그래서 연거푸 소통을 시도하며 나름의 방식으로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나 해당 캠프의 반응은 불통 그 자체였다. 긴 시간 동안 함께 하다 보니 이미 유착이 심해져 한 몸이 되어버린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였다.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도 컸으며, 이로 인해 무효표 운동까지 나올 지경이었다. 일말의 소통조차 불가한 모습에 배신감의 크기는 생각보다 컸고, 생각보다 넓었다. 그렇게 고민을 시작한지 두 달 가량이 지났고, 어느덧 대선일이 밝았다. 이미 무효표를 낸 사람도, 대의를 위해 한 표를 행사한 사람도 모두 뒷맛이 찝찝함을 토로하고 있다. 축제가 될 줄 알았던 대선날이, 누군가에겐 남의 잔치가 되었다. 지금 글을 쓰는 본인도 착잡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


나는 대의를 택했다. 내 스스로 내 머리에 총질을 하는 것일 수도 있다는 것을 잘 안다. 하지만 이미 수많은 총구가 우리를 겨누고 있는 와중에 한 총구가 싫다고 외면하는 것은 실익이 없다는 판단도 있었다. 그런데 이유가 이것뿐이었다면 결코 표를 주지 않았을 것이다. 다만 변화의 가능성을 믿고 있다. 지난 날 대한민국의 정치는 보수팔이와 안보팔이로 비대하게 성장한 비상식 세력과, 깨어 있는 시민들의 열망을 "일부"나마 반영하는 야권 세력과의 싸움이었다.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이러한 줄다리기를 하려면 사상적 스펙트럼 따위는 고려의 대상이 되지 못했고, 그저 살아남기 위해서는 연대뿐이었을 것이다. 여기에서 희망을 보고 있다. 503호의 기행으로부터 비롯된 보수세력의 와해는 장기적으로 "야권"이나 "진보진영"으로 불리는 세력이 숨쉴 공간을 넓혀 줄 것이고, 그 결과 찌그러져 있던 다양한 스펙트럼의 사람들이 다양한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지금은 좋든 싫든 한 배를 탈 수밖에 없는 여성주의자들이나 종북주의자들 같은 독소세력들도 점진적으로는 분리될 수밖에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


하지만 모든 것은 뇌내망상일 뿐이다. 나와 같은 선택을 한 사람이든, 다른 선택을 한 사람이든, 같은 문제로 고민을 하던 사람이라면 역대 어떤 선거보다도 무거운 마음으로 투표를 했을 것이다. 그런데 만약 우리의 예상과 다른 사람이 당선이 된다 해도 별로 미안해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젊은 남성 세대를 버린 그들 탓이니까. 물론 그런 일은 없기를 바라지만.